다.../맛있는 요리

요오드 듬뿍, 해조류로 만든 건강 요리

임미경 2010. 6. 30. 23:22



요오드 듬뿍, 해조류로 만든 건강 요리

탈모 원인이 두피 트러블의 해결사

옛 한방 서적을 보면 미역과 다시마가 머릿결을 윤기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적혀 있다. 이렇듯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초에는 모발의 영양분인 요오드, 철, 칼슘이 풍부해 두피의 신진대사를 높여준다. 특히 요오드는 모발 성장을 돕는 갑상선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 갑상선호르몬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탈모가 5~10배 높다.

다시마채소말이

준비할 재료 염장 다시마(4×10cm) 16장, 청피망ㆍ홍피망 1개씩, 당근(5cm) 1토막, 무(5cm) 1/4토막, 초고추장 적당량

만드는 법
1 염장 다시마는 찬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우려서 짠맛을 제거한다.
2 피망, 당근, 무는 0.2×5cm 크기로 채 썬다.
3 ①의 다시마에 ②의 채 썬 채소를 올려 돌돌 만 다음 접시에 담고 초고추장 곁들여낸다.

cooking point
염장 다시마는 잎이 너무 질기지 않은 것을 선택해 충분히 짠맛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다시마는 데친 후 말이에 이용한다.


모시조개맑은탕

준비할 재료 모시조개 400g, 대파 1/2대, 풋고추ㆍ붉은고추 1개씩, 소금 적당량, 흰후춧가루 1/3작은술, 물 6컵

만드는 법
1 모시조개는 껍질을 바락바락 씻어서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2 대파,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모시조개와 물을 넣고 끓여 조개가 입을 벌리면 대파, 고추,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서 간을 맞춘다.

cooking point
모시조개는 물 2컵에 소금 2작은술 정도 넣어 농도를 맞춘 다음 해감하면 씹을 때 이물감도 없고 맛도 깔끔하다.



코다리시래기지짐이

준비할 재료 코다리 1마리, 시래기 200g, 된장 2큰술, 대파 1/4대, 다진 마늘ㆍ식용유 1큰술씩, 쌀뜨물 3컵

만드는 법
1 코다리는 지느러미를 제거한 다음 5cm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2 시래기는 씻어서 5cm 길이로 썰어 된장,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냄비에 시래기를 깔고 코다리를 얹은 후 쌀뜨물과 식용유를 넣어 자작하게 끓인다. 국물이 거의 없어지면 대파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cooking point
시래기는 특유의 아린 맛이 나지 않도록 손질한 후 된장에 버무려야 깊은 맛이 난다. 지짐이를 하면 코다리와 맛이 잘 어우러진다.



모둠해초비빔밥

준비할 재료 염장 모둠해초(꼬시래기, 미역, 한천 등) 200g, 밥 4공기, 고추장ㆍ참기름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염장 모둠해초는 찬물에 헹궈 짠맛을 제거한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식힌다.
2 모둠해초는 4cm 길이로 썬다.
3 그릇에 밥을 담고 해초, 고추장을 올린 후 참기름을 곁들여낸다.

cooking point
톳나물, 모자반, 꼬시래기, 미역 등의 해초는 씻어서 데친 후 사용한다. 염장 해초를 이용할 경우 짜지 않도록 잘 우린 다음 데쳐야 간을 맞춰 먹을 수 있다.



꼬막쪽파무침

준비할 재료 꼬막 400g, 쪽파 15뿌리, 소금 1/3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초고추장(고추장ㆍ식초 2큰술씩, 설탕ㆍ올리고당ㆍ깨소금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1 꼬막은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끓이다 거품이 나면서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끈 다음 체에 밭친다.
2 꼬막 껍질과 살을 분리한 다음 삶은 물에 살짝 헹궈서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서 밑간한다.
3 쪽파는 껍질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4cm 길이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5 믹싱볼에 꼬막과 데친 쪽파, 초고추장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cooking point
꼬막을 무치기 전에 소금과 참기름을 넣어서 밑간을 하면 비린 맛도 나지 않으면서 쪽파와 버무렸을 때 맛이 잘 어우러진다.



바지락취나물무침

준비할 재료 바지락살 100g, 취나물 200g, 붉은고추 1/2개, 참기름ㆍ다진 마늘ㆍ깨소금 1/2큰술씩, 소금 적당량

만드는 법
1 바지락살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소금 1/3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을 넣어서 밑간한다.
2 취나물은 손질하여 끓는 물에 3~5분간 삶아서 찬물에 3~4번 깨끗하게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하고 4cm 길이로 썬다.
3 고추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한 다음 2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4 믹싱볼에 먼저 취나물, 소금, 마늘을 넣어 버무리다가 바지락살, 고추, 깨소금, 참기름 넣고 마저 버무린다.

cooking point
취나물은 삶을 때 바로 꺼내면 잎이 시커멓게 변한다. 넣어서 3분 이상 충분히 삶은 다음 헹궈야 색도 좋아지고 질겨지지 않는다.



미역초회

준비할 재료 생미역 150g, 새우 8개, 오이 1/2개, 소금 적당량, 맛술 1큰술, 초간장(가쓰오부시 우린 물 1/2컵, 간장ㆍ식초 2큰술씩)

만드는 법
1 미역은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 2cm 길이로 썬다.
2 새우는 이쑤시개나 꼬치로 등 쪽 두 번째 마디에서 내장을 제거한 다음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과 맛술을 넣어서 삶는다. 한김 식힌 새우는 껍질을 벗긴다.
3 오이는 0.2cm 간격으로 어슷하게 칼집을 내고 소금 1/2큰술을 넣어 10분간 절인 다음 씻어서 2cm 간격으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간장을 만든다.
5 그릇에 오이, 새우, 미역을 담고 초간장을 뿌려낸다.

cooking point
생미역은 충분히 씻어 팔팔 끓는 물에 재빨리 데치지 않으면 색이 파랗게 되지 않고 자칫 시커멓게 될 수 있다. 물을 넉넉히 부어 데치는 것도 중요하다.



김달걀국

준비할 재료 구운 김 3장, 달걀 3개, 팽이버섯 1봉지, 대파 1/4대,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1/3작은술, 간장 1작은술, 다시마(5×5cm) 3장, 소금 적당량, 물 5컵

만드는 법
1 다시마는 겉에 묻은 먼지를 닦아낸 후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거품이 날 정도로 끓인다.
2 구운 김은 비닐에 넣어서 가루로 만들고, 팽이버섯은 3cm 길이로 썰고 대파도 3cm 길이로 굵게 채 썬다.
3 ①의 다시마를 건져낸 후 끓이다가 팽이버섯, 대파, 간장, 소금을 넣어서 간을 맞춘다.
4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달걀을 풀어 넣고 가루낸 김과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서 마무리한다.

cooking point
생김을 이용하면 잘 잘라지지 않고 국물에서 비린 맛이 날 수 있다. 김을 충분히 구운 다음 비닐에 넣어서 부수면 가루도 날리지 않고 국물도 한결 깨끗해진다.



파래무침

준비할 재료 파래 5묶음, 고춧가루 2큰술, 깨소금 1큰술, 실파 2뿌리, 붉은고추 1개, 다진 마늘 1/2큰술, 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국간장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적당량

만드는 법
1 파래는 소금 1/2큰술을 넣어서 바락바락 거품이 나도록 주물러 찬물에 3~4번 정도 헹궈 물기를 제거한 다음 4cm 길이로 썬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붉은고추는 씨를 제거한 후 0.3cm 크기로 썬다.
3 믹싱볼에 마늘, 식초, 설탕, 간장, 고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파래를 넣어 잘 버무린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하고 실파, 고추를 넣어서 한번 더 버무린다.

cooking point
파래는 만졌을 때 거친 것이 싱싱한데, 먹을 때는 입에 너무 거칠 수 있다. 소금을 넣어서 거품이 날 정도로 주물러주면 숨도 죽고 불순물도 걷어내는 효과가 있다.



톳나물생채

준비할 재료 톳나물 200g, 무(4cm) 1/4토막,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ㆍ간장 1/2큰술씩, 참기름 1/2작은술, 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반, 소금 적당량

만드는 법
1 톳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5cm 길이로 썬 후 끓는 물에 파랗게 데쳐 헹군다.
2 무는 0.3cm 폭으로 채 썰어 소금 1작은술을 넣고 10분간 절인 다음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다.
3 믹싱볼에 마늘, 깨소금, 참기름, 간장, 소금, 식초, 설탕을 넣어서 섞은 다음 톳나물, 무채를 넣고 잘 버무린다.

cooking point
무는 썰어 소금에 절여두면 씹는 질감이 좋아지고 수분도 많이 나오지 않아 톳나물과 무쳤을 때 맛이 겉돌지 않는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best 10

탈모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혈액순환이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들을 주목해보자.

01 물
물은 몸속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게 도와 독소를 밖으로 내보낸다. 하루 적정 물 섭취량은 2.5ml 정도. 음식으로 0.5ml 정도 섭취하기 때문에 2ml 정도 더 섭취하면 된다. 물은 아침에 일어나 한 컵, 식사 30분 전에 한 컵, 운동 1시간 전 1~2컵 등 규칙을 정해놓고 먹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02 잣
잣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시력 회복과 빈혈 치료는 물론 모공을 단단하게 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하루 10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 방지는 물론 머리카락에 윤기도 흐르게 된다. 흰머리가 많은 사람들이 잣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검게 소생시킬 수도 있다고.

03 흑미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탈모가 오는 경우가 많은데 흑미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소화를 도와 흰머리를 검게 한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물론 비타민B1ㆍB2ㆍB3와 철, 아연, 망간, 셀레늄 등 미네랄 원소를 일반 쌀보다 5배 이상 함유하고 있다. 밤, 대추, 은행 등과 함께 흰쌀을 조금 섞어 지은 흑미밥은 흰밥보다 더 차지고 윤기가 돌아 입맛을 돋우는 데도 제격이다.

04 달걀노른자
달걀의 노른자는 모발 생육에 도움을 주고 흰자는 모발 생육을 방해한다. 노른자에는 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건선, 탈모증, 지루성 피부염, 비듬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달걀은 무정란보다는 유정란이 더욱 효과적이며 프라이보다는 삶아 먹는 것이 좋다.

05 호두
두뇌 발달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호두는 머리카락에도 좋은 식품. 호두에 포함된 영양소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지방은 불포화 필수지방산이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고 폐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신체질환으로 인한 탈모를 예방한다.



06 녹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인체 내에서 커피의 카페인과는 다른 역할을 한다. 녹차의 카페인은 탈모 촉진 유발인자를 제거한다. 또한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은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 탈모 방지에 효과가 있다. 녹차를 우려낸 물로 머리를 감아도 탈모에 효과적이다.

07 마늘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은 탈모를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돕는다. 탈모를 예방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다. 마늘은 몸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08 구기자
구기자는 신진대사를 도와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를 지닌다고 알려져 있다. 탈모 증세를 겪는 이들이 구기자를 좋아하는 이유. 구기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구기자 달인 물로 머리를 감는 것 역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09 검은콩
검은콩은 머리카락을 나게 하고 흰머리를 검게 만들어주는 최고의 식품. 콩은 단백질, 탄수화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완전식품이다. 모든 콩에는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 있어 탈모의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들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고 탈모가 진행 중인 경우 이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10 검은깨
흑임자라고도 불리는 검은깨는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B군과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 검은깨에 많이 들어 있는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이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한다. 특히 검은깨에는 다른 식품에선 좀처럼 찾을 수 없는 세레늄 성분이 들어 있어 세포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