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화이트스타사(社)가 1911년에 건조한 대형 호화여객선.
그리스신화의 타이탄(Titan)신족의 이름을 따와 타아타닉으로 이름을 정했다고 한다.
총톤수 46,328t. 길이 259.08m. 너비 28.19m. 주기(主機)는 터빈의 삼연성기기(三連成汽機)의 조립으로 된 기관이다.
삼축선(三軸船)으로 속력은 22kn이며,획기적인 이중 선저(船底)와 방수구획을 채용한 불침선(不沈船)으로서,
당시 4만t급 이상 객선의 개척선이었다.
1912 년 4월 10일 영국 사우샘프턴에서 뉴욕을 향해 2224명의 승객·승무원을 태운처녀항해로 출항하여,
5일째인 4월 14일 밤 11시 40분 뉴펀들랜드의 그랜드 뱅크스남쪽 150㎞ 난바다를 22kn(시속 약 40.7㎞)로 항해하던 중
부류 빙산에 부딪쳐 수면아래에 길이 90m 가량의 틈이 생겨, 16개의 방수구획 가운데 앞부분 5구획이 침수되어
15일 오전 2시 20분에 침몰하였다.
구명정 수용인원은 모두 1178명 밖에 안되어 1513명의 희생자를 낸 세계 최대의 해난사고이며
이때 국제적으로 정해진 구난신호SOS>를 최초로 발신하기도 하였다.
이 참사 결과 1913년 해상의 인명안전에 관한 국제회의가 런던에서열려 오늘날과 같이 배의 안전시설을 충실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1912년 4월 10일 첫 출항, 1912년 4월 14일 11시 40분 빙산 충돌, 2시간 40분만에 완전 침몰
타이타닉 탑승자 생존율
1위 - 1등실 여자와 아이들 (탑승객 156명, 생존자 145명) 생존율 93%
2위 - 여자 승무원 (탑승객 23명, 생존자 20명) 생존율 87%
3위 - 2등실 여자와 아이들 (탑승객 128명, 생존자 104명) 생존율 81%
4위 - 3등실 여자와 아이들 (탑승객 224명, 생존자 105명) 생존율 47%
5위 - 1등실 성인 남자 (탑승객 173명, 생존자 54명) 생존율 31%
6위 - 남자 승무원 (탑승객 876명, 생존자 194명) 생존율 22%
7위 - 3등실 성인 남자 (탑승객 486명, 생존자 69명) 생존율 14%
8위 - 2등실 성인 남자 (탑승객 157명, 생존자 15명) 생존율 10%
주인 잃은 신발
침몰한 타이타닉호에서 실제 다이아몬드 목걸이
태양의 심장 호프 다이아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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