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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의 도자기 그림들

임미경 2012. 5. 7. 23:00

 

피카소의 도자기 그림들

 

피카소(1881-1973)가 생전에 남긴 작품 수는 5만 점 정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화가 1885점이고, 복제가 가능한 판화,
조각, 도자기의 작품 수가 많습니다.


그중 도자기 그림(도자 그림)은 약 2280점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한 도자기에 에디션이 50점 부터 500 점 짜리 까지 있으니
대략 400 점 정도의 원판 도자기 그림을 남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PABLO PICASSO 1881-1973 높이 250 mm 에디션 85/200 1958
피카소의 도자기 그림은 우리나라에서도 전시회를 한적이 있습니다.
2003년 9월부터 10월말까지 60일간 열린 제2회 경기도 여주
세계도자비엔날레에서 '피카소 도자 특별전'을 열어 70여점의 작품이
소개됐습니다. 그때 많은 관람객들은 피카소가 도자기 위에
그림을 그렸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나타냈고, 도자기 위에
그려진 수준 높은 그림에 감탄했습니다.

30 by 22.5cm  에디션 495/500  1968
 

높이 21.5cm  에디션 12/300  1952

서양의 화가 중에서 도자기에 그림을 그린 화가는 피카소뿐이 아닙니다.
샤갈과 호안 미로 등 여러 화가들이 도자기 그림을 남겼습니다.
도자기라는 또 하나의 예술형태에다 그림을 그림으로써 보다
넓은 예술세계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따지고 보면 고대시대부터 동서양에서는 도자기를 만들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위에 무늬나 문양을 새겼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그후 오랫동안 도자기에 대해 소홀했고,
동양에서는 도자기를 생활화 시키면서 그 위에 그림도 그리고
도자기 색도 변형시켰습니다.

그런데 유럽과 동양 사이에 해상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중국과
일본의 도자기가 대량으로 건너갔고, 유럽 귀족사회에서는
동양 도자기 수집 열풍이 불었습니다. 아울러 도자기 제작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공장들이 활발하게 가동되기 시작했고,
훗날 일부 근현대화가들이 자국에서 생산되는 도자기
위에 그림을 그렸는데 피카소도 그중의 한명입니다.
 

지름 385 mm 에디션 127/200  1947
 

피카소가 도자기에 그림을 시작한 것은 1947년 여름이고,
위의 작품이 첫번째 작품입니다. 그가 도자기 그림 작업을 한곳은
프랑스의 도자기 도시인 발로리(vallauris)인데,
당시 그는 '평화 운동(peace movement)'에 참가하면서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발로리 성당에
<전쟁과 평화>라는 대형 벽화를 그렸습니다.


피카소는 자신의 조국 스페인에서 발생한 내전때문에 조국을 등질 정도로
평화에 대한 신념이 투철했기에,  한국전쟁에서 벌어지는 살상에
깊은 관심을 보이면서 "한국의 평화를 특별히 염원한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전쟁과 평화> 벽화 중
평화 부분에 한국을 상징하는 태극문양을 그렸고,
그 당시 <한국에서의 학살>을 유화로 그렸습니다.

 


지름 18.5cm  에디션 500  1956
 
 피카소는 발로리로 온 이후 25년동안 도자기 그림에 열중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말년의 예술혼을 도자기 그림에 쏟아 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그래서 그의 도자기 그림에는 좋은 작품이 많습니다.

그가 이렇게 성공적으로 그리고 오랫동안 도자기 그림 작업에
열중할 수 있었던또 하나의 이유는 마지막 연인이자 '생의 마지막 동반자'인
쟈클린 로끄(위의 그림)의 헌신적인 뒷바라지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쟈클린 로끄는 피카소 보다 40년 연하인데,
발로리에 있는 도자기 공장 관리인의 조카로서 공장의 뒷일을 돌보는
젊은 이혼녀였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피카소에게는 자신과 같은
여인의 헌신적인 뒷바라지가 필요하다며 적극적으로 매달렸고,
피카소가 80살이 되던 1961년에 결혼신고를 했습니다.

그리고는 그가 좋은 작품을 남길 수 있도록 내조를 했고,
피카소는 그런 그녀의 모습을 위의  작품을 비롯해
여러 점을 그렸습니다.
 
 

지름 42cm  에디션 25/50  1959

피카소는 '투우의 나라'인 스페인의 말라가라는 도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미술교사였으니 그의 그림 재주는 '내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피카소가 어린 아이때 부터 소질을 보이자 그의 아버지는 그가
14살 때, 문화의 도시인 바르셀로나의 론잔 미술학교에 입학시켰습니다.

그리고 그는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듯 스페인의 거의
모든 미술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스페인은 그가 태어나고 자란 조국일 뿐 아니라,
19살 때인 1900년에 바르셀로나에서 화가로서의 첫 전시회를
열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번듯한 화랑에서 전시회를 연것이 아니라
바르셀로나 뒷골목에 있는 선술집에서 150점의 스케치를 전시한
것이지만,그는 그렇게 전시회를 하고 정식으로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천재적 재능을 가진 그에게 바르셀로나는 너무 좁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전시회를 끝낸 후 유럽화단을 쥐락펴락하는 화가들이
모여있는 프랑스의 몽마르트로 가서, 그곳 빈민촌에서
폴 고갱, 고흐, 드가 등과 어울리며 그의 청년기를 시작합니다.
 

지름 253 mm  에디션 455/500  1963
 
파리에 도착한 피카소는 프랑스어도 못해 고생을 많이 하면서 방황을
했지만,몇년이 지나 화가로서 이름을 얻은 그는 왕성한 창작력과 함께
'화려한 여성 편력'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그래서 그의 그림에는 수많은 여자들이 등장하고,
'여자가 바뀔 때 마다 그림의 화풍이 달라진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여자와 그림에 열정을 쏟아부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의 예술적 영감은 그 여인들과의
열정에서 얻어진 것인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높이 22cm  에디션    261/300!   1959

피카소는 생전에 7명의 여인과 결혼을 하거나 동거를 했습니다.
물론 중간중간에 잠시 사귀었던 여자들의 수는 셀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의 첫번째 연인은 페르낭드 올리비에라는 여인으로 피카소와 같은
나이였습니다.스무살 때 만나 사랑을 했는데 그녀는 '야성형 여인'으로,
피카소는 이 시기에 그 유명한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렸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은 현대미술에서 입체파의 출현을 알리는 작품으로,
그때까지의 그림이 평면적 관점에서 그린 작품이라면 이 작품은
기하학적인 입체감을 표현한 새로운 표현방식이라,
당시의 많은 화가들과 평론가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습니다.

그는 첫번째 연인인 페르낭드를 위해 1908년에
<부채를 든 여인>을 그렸습니다.
 
 
높이 31.5cm  에디션 500  1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