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생활의지혜

무공해 욕실 만드는 식초 청소법

임미경 2011. 12. 15. 03:47

 

 무공해 욕실 만드는 식초 청소법
 
물 마를 날 없는 욕실은 곰팡이와 세균이 가장 잘 생기기 쉬운 곳이다.
베이킹소다로 욕실을 청소한 후 식초로 소독하면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우리의 욕실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욕실과 화장실을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어 보자.

01 세면대
수도꼭지에 낀 석회·칼슘 침전물을 없애려면 식초에 적신 면 소재의 천이나 종이타월로 수도꼭지를 감싸고,
남은 침전물은 칫솔로 문지른다. 식초 대신 구연산을 사용해도 된다.
세면대나 비누받침에 낀 비누 찌꺼기를 제거하려면 솔로 식초를 문질러서 닦는다.

02 욕실
욕조, 샤워커튼, 바닥타일의 곰팡이나 물때를 예방 및 제거하려면 식초 원액을 뿌린 다음 솔로 문질러 닦는다.
욕실 안의 곰팡이를 예방하려면 식초·물 각각 1/2컵, 소금 1/2큰술을 혼합한 액체를 분무기를 이용해 곰팡이에 분사한다.
욕실거울의 흰 얼룩을 제거하려면 키친타월을 대고 그 위에 물로 2~3배 정도 희석시킨 식초를 분무기로 분사한 뒤
2~3시간 후 극세사 천으로 닦는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석회 때문에 생긴 흰 얼룩이 엷어진다.
뿌연 거울 표면을 닦을 때는 탄산수가 효과적이다.

03 욕조·샤워실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순서대로 문지르면 욕조에 낀 묵은 때를 없앨 수 있다. 목욕이 끝날 때마다 식초를 분무하면 훨씬 쉽게 욕조청소를 할 수 있다. 욕실청소용 스펀지와 수세미를 농도가 진한 식촛물에 넣고 하루 동안 두면 소독이 된다. 그런 다음 찬물로 여러 번 헹궈 햇빛 아래에서 자연건조시킨다. 또한 샤워실 유리문에 식초를 뿌리면 물때가 쉽게 제거되는 것은 물론 예방할 수 있다.

04 변기
변기에서 악취가 날 때 식초 3컵을 변기에 넣고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물을 내린다.
물을 내리기 전 세척 솔로 문질러주면 찌든 때도 없앨 수 있다. 솔이 없는 경우 변기 안쪽면에 휴지를 두고
그 위에 분무기를 이용해 식초를 뿌린다. 휴지는 그대로 변기에 흘려버린다. 또 변기 뚜껑 안쪽과 바깥쪽에
식초를 뿌린 뒤 닦지 말고 증발시키면 식초가 증발하면서 악취가 없어진다.
Tip 비데의 노즐을 청소할 때 비데의 전원을 끄고 세정 노즐을 앞으로 뺀 후 식초에 충분히 적신 휴지로 노즐 전체를 감싼다.
이 상태에서 30분~1시간 정도 그대로 둔다. 그런 다음 마른 휴지로 다시 세정 노즐 전체를 잘 닦은 후 사용한다.
 
 


사랑하는 그대에게(하모니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