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생활의지혜

여름철엔 비타민 가득한 피망을...

임미경 2011. 7. 25. 07:09


여름에는 비타민 많은 신선한 야채 피망과 함께


피망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로써 남아메리카에서 온 채소이다. 고추의 일종으로 여름철 비타민C공급원으로 알맞은 채소이며 맛은 단맛을 낸다.

이름은 고추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피망(piment)에서 유래한다. 형태는 고추와 비슷하지만 잎이 넓고 크며, 과실이 대형이고 사자의 머리모양 같으며 과육(果肉)이 두껍다. 과실은 길이 5∼7㎝, 나비 4㎝ 가량이고 몇 줄의 세로 홈이 있다. 과육은 두께 5㎜ 가량이고 속이 비어 있다. 미국·유럽·브라질 등지에서 많이 재배된다. 고추의 단맛종은 매운 맛종보다 북방의 여러 나라에서 발달하였는데, 최근 한국에서도 식생활의 서양화에 따라 온실·비닐하우스 등에서 재배되어 1년 내내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 피망은 비타민 캡슐이다.

피망은 비타민 캡슐이라고 불릴 만큼 A, C, 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피망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우리 피부의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방해함으로써 기미, 주근깨를 방지해 준다고 한다.

피망은 비타민C가 100g당 170mg으로 채소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어서 이것 1개만 먹어도 성인이 필요로 하는 일일량의 비타민C가 모두 보충된다.

- -피망을 맛있게 먹는방법

피망에 있는 비타민C는, 다른 비타민 C와는 달리, 가열해도 잘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푸른색인 상태로 생으로 먹는것 보다 볶거나 하면 양도 충분히 섭취할 수가 있다. 하지만 너무 장시간 가열하면 색과 씹는 맛이 나쁘게 되므로 강한불에서 잠깐볶는 정도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  -피망의 효능

① 피망은 기름 성분과 궁합이 잘맞아 튀기거나 볶아서 먹으면 거친피부, 스트레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좋으며 이때 비타민A 섭취도 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② 피망은 콜레스테롤 제거하는 효과로 동맥경화에 도움이 되고 풍부한 식이 섬유도 동맥경화에 효율적으로 작용하여 2중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③ 피망이 완전히 익으면 색깔이 새빨갛게 변하는데 여기에는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익지 않은 피망의 100배나 된다. 이러한 피망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므로 주름살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④ 유기농 피망을 생쥬스로 갈아 마시면 더욱 좋은 데 여기에 기호에 따라 벌굴을 넣어 마시면 피로회복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피망은 비타민이 많은 알칼리성 강장식품으로 피망의 비타민은 지방질과 함께 먹으면 몸에 잘 흡수가 된다.

쇠고기나 돼지고기의 지방질이 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육류의 산성을 피망이 보완해줌으로써 피망의 비타민과 쇠고기의 동물성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