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팝 샹송 모음

To Tango Tis Nefelis - Haris Alexiou

임미경 2011. 7. 5. 23:36

 
Haris Alexiou - To Tango Tis Nefelis
 
Sergio Assad, guitar
Fernando Suarez Paz, violin
탱고의 어원은 ‘만지다’는 뜻의 라틴어 ‘탄게레’(Tangere)에서 비롯되었다. 
탱고는 19세기 유럽의 댄스와 댄스 음악이 아르헨티나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리듬이 혼용된 복합적인 음악 산물이다. 
탱고의 문화적 스펙트럼을 형성하고 있는 유럽·라틴 아메리카·아프리카의 
유기적인 결합은 19세기 아르헨티나의 복합적 문화와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남부 유럽의 고전적인 춤곡과 아프리칸 이주민들의 민속음악이 결합된 
탱고 음악은 모체, 또는 원조로 쿠바 아프리칸 노예들의 음악 
하바네라(Habanera)를 모시고 있다. 



탱고의 산지는 아르헨티나의 수도인 항구 도시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보카 지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부에노스 아이레스가 아르헨티나의 수도가 된 것은 1880년대이며, 
1930년대까지 급속한 팽창이 이루어져, 
짧은 시간에 라틴 아메리카 최대의 도시가 되었다. 
19세기 말에서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부에노스 아이레스에는 유럽에서 이주해온 
수많은 이주민들로 가득했다. 라틴 아메리카의 열기가 가득한 이국적인 
‘남미의 파리’의 거주자 중 75% 이상이 유럽에서 이주해온 이민자들이거나 
그들의 자손들이었다고 한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동남쪽에 있는 지저분한 항구인 보카에는 부두와 
신생 공업 지대가 인접하고 있었고, 이탈리아에서 이주해온 극빈층 이주민들이 
밀집되어 있었고, 이 가난한 서민의 도시에는 유럽의 생활 양식 그대로인 
카바레와 음악이 흐르는 선술집과 레스토랑이 
보헤미안의 고단한 삶을 달래주고 있었다. 
거친 항만 노동자와 도축업자, 밀수꾼과 거리의 여인들이 뒤엉킨 
이 도시의 풍경에는 생활에 찌든 노동자의 권태와 고독감이 가득하였다. 
이렇게 하층민의 가난한 삶과 체념적인 인생관은 라틴 음악의 격정과 융화되어 
탱고 음악의 정서와 내용이 되었다. 흥청대는 밤거리와 어둡고 습기 가득한 
보카의 일상은 2/4박자의 강렬한 리듬감과 악센트를 자아내며, 
강한 호소력으로 그들의 삶과 영혼을 지배했다. 
보카의 빈민굴에서 발생한 탱고는 처음에는 항구에서 기생하는 도박사
·밀수꾼 등 이방인들의 세계에서만 그 명맥을 유지했으므로 
‘포르테냐 음악’(Musica Portena)이라고도 불렸다.  

 
Haris Alexiou - To Tango Tis Nefe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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